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서와 질병관리청 coov

언제쯤 코로나 백신을 맞을 수 있을까? 하고

 

고민하던 와중에 인터넷 재밌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7월 부터 노 마스크 추진

백신을 1차만 접종해도 노 마스크라고 한다.

 

 

기사가 자극적이여서 나도 모르게 클릭해보았다.

6월, 7월 접종시 추진사항(보건복지부)

 

주요 내용이다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눈에 띈다.

 

(물론, 다수가 모이는 행사 등은 제외이다)

 

 

이 기사를 보고 드는 생각은

 

아니 그럼 어떻게 1차 접종자와 접종완료자를

 

구분하지? 라고 떠올랐다

 

그래서 검색을 좀 더 해보니 coov 라는

 

새로운 단어를 얻을 수 있었다.

 

질병관리청에서 coov 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든 것 같았다.

 

https://www.coov.kr/

 

 

코로나19 전자예방접종증명 | Coov(쿠브) | 대한민국

COOV는 세계 최초로 대한민국 질병관리청과 (주)블록체인랩스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증명 어플리케이션입니다.

www.coov.kr

 

사이트에 들어가 보았다.

 

COOV 세계 최초 블록체인 예방 접종 인증 시스템

갓 대한민국이다.

 

'K-예방접종 인증 시스템'을 어플로 만들었다.

 

오랜만에 세금이 잘 쓰이고 있다는 기분이

 

들어서 가슴이 웅장해졌다.

 

 

 

 

실제 어플을 다운받아서

진행해보기로 하였다.

 

필자는 갤럭시라서 그 기준으로 진행하려고한다.

 

COOV 다운로드 진행중

coov 라고 플레이 스토어에 치니까 바로 나왔다.

 

 

 

COOV 언어선택

먼저 언어를 선택해줘야 한다.

 

다양한 외국어가 있는데

 

외국인들이 접종받은 경우를 생각해서

 

처음부터 글로벌하게 만든 것으로 보였다.

 

 

 

 

 

coov 국가선택

그 다음은 국가를 선택했다.

 

 

 

 

Coov 접근권한과 정보 수집 동의

접근권한과 정보수집 동의가 떴다.

 

동의를 하지 않으면 접속이 불가능해서

 

다 동의 하였다.

 

 

 

 

 

coov 본인인증

접속하자마자 보이는 첫 화면이다.

 

본인인증을 실시해야 된다.

 

 

 

coov 본인인증 후

인증을 완료하면 이렇게 뜬다.

 

코로나 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기가 가능해졌다.

 

 

하지만 필자는 아직 1차 접종도 받지 못해서

 

아스트라제네카 1화 리뷰에서 나왔던

 

의료기관에 재직중인 지인을 만나서

 

그 다음을 진행해보았다.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지인은 인증을 통해서 증명서를 발급 받았다.

 

증명서에 인증완료, 접종기관, 접종차수까지

 

상세하게 나온다.

 

로트번호까지 나오니 아주 확실하게

 

나오는 것 같다.

 

 

 

 

상대방 인증하기

다시 메인으로 가니 이렇게 화면이 나왔다.

 

뒷쪽에 2개의 페이지가 더 있는데

 

3번째는 아까 필자가 증명했던 본인인증이고

 

2번째는 1차 예방접종 증명서이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별거없네? 라고 생각하다가

 

상대방 인증하기란게 보여서

 

궁금해서 들어가보았다.

 

 

 

 

coov  상대방 인증하기

QR코드를 통해서 상대방을

 

인증할 수 있게 되어있다.

 

 

 

 

지인에게 QR 코드를 내놓으라고 했다

 

coov 예방접종증명서

메인에 있던 예방접종 증명서를 클릭하면

 

이렇게 3개의 항목이 나온다.

 

증명서 갱신, 내역보기, 나의 QR코드

 

 

 

제일 오른쪽에 있는 나의 QR코드로 들어가보자

coov 나의 QR코드

나의 QR 코드를 보여줄 수 있게 15초의 시간이 주어졌다.

 

 

 

정보 제공 설정이 있어 들어가 보았다.

예방접종증명서 정보 제공 설정

정보 제공 설정에서는 내가 QR코드에서

 

공개할 수 있는 추가정보를 더 보여줄 수 있다.

 

필수정보란은 무조건 보여줘야 하는 것이였고

 

추가정보는 내가 각 성명, 생년월일, 국적

 

각 항목을 열어주면 보여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되어있다.

 

 

이제 필자의 폰으로 지인의 QR코드를

 

스캔해 보았다.

coov 상대방 QR 코드 스캔

바로 QR코드 스캔되면서 상대방이 공개하고

 

싶은 정보들을 내가 볼 수 있었다.

 

검증되는걸 보자마자 이걸로 앞으로

 

접종자와 비접종자를 가릴 수 있는

 

개인 수단이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스타에서 백신맞은 사람들이

 

접종완료 인증샷을 올리는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을 것만 같다.

 

 

 

coov 성인 인증

친구가 인증한 나의 성인정보이다.

 

필자는 인증시켜줄게 성인이라는 것 말고는

 

없는 상태이다.

 

앞으로 성인임을 인증할 수단 노화된 얼굴말고

 

또 다른 방법이 생겨서 기쁘다^^

 

 

아 참고적으로 갤럭시는 보안정책이라고 뜨면서

 

핸드폰이 캡쳐가 안되는데 지인의 아이폰에서는

 

잘만 캡쳐가 되었다.

 

아직 어플의 업데이트의 필요성이 느껴진다.

 

 

 

 

이제 메인 화면의 설정에서

내 정보 수정으로 들어가 보았다.

 

 

 

coov 내 정보수정

이렇게 여권번호와 사진이

 

지원예정이라고 되어있다.

 

이게 뭐지? 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그래서 의문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홈페이지로 들어가 보았다.

 

 

coov 여권번호와 사진의 의미

국제 협조를 통해 백신 여권을 해외에서도

 

사용하고 신원확인을 위해 쓰려는 것 같다.

 

해외여행 갈 때나 해외에서 어딘가로 들어갈 때

 

이런 예방접종 인증 시스템을 통해서

 

인증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홈페이지에 '자주 묻는 질문 사항'이 있어서

 

필자가 관심이 있는 질문 사항을 보았다.

 

coov 의미

COOV의 의미

 

covid overcome 이다.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통받는

이 상황이 조속히 극복되기를 바라는 염원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백신여권

위 사진은 백신여권의 의미이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백신여권과 같은

 

개념으로 만드려는 것 같다.

 

국가간에 합의만 이루어지면 불가능하지

 

않을 것 같다.

 

 

 

블록체인 접종 증명서

블록체인으로 예방접종 증명서를 만든 이유이다.

 

개인적으로 '블록체인 = 코인' 밖에 모르던

 

필자로서는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이런 예방접종 증명서에도 쓰일 수 있다는

 

사실이 알고나니 나의 무지에 대해서

 

부끄러워졌다.

 

그리고 이런 기술이 내 세금으로 올바르게

 

만들어졌다는 사실이 기분을 좋게 했다.

 

 

 

 

발급 가능한 증명서가 없다고 표시 될 때

백신 접종후에 정보 전산화로 24시간 후

 

어플을 통해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야하나, 발급되지 않는 다면

 

즉시 콜센터로 문의하는게 빠를듯 하다.

 

질병관리청이 주관하여 coov를 관리하기 때문에

 

질병관리청 콜센터 번호 1339

 

전화하는게 맞을 듯 하다

 

 

 

상대방 인증하기 개인 사용 가능

상대방 인증하기 메뉴에 대한 개인의 사용에

 

관한 내용이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개인이 이걸 확인할 수 있다면

 

우리나라 사람 특성상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접종을 먼저 맞으려고 하는 사람이 늘 것이고

 

그러므로 인해서 더욱 빠르게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는 목적이 아닌가 생각된다.

 

 

 

종이 접종 증명서

종이 접종 증명서에 대한 설명이다.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꼭 이 전자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있다.

 

스마트 폰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노인이나 장애인 등이 있을 텐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멋진 질병관리청의

 

모습이 보이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역시 세금이 잘 쓰이는 것 같아서

 

가슴이 웅장해진다.

 

 

 

 

 

여기까지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서

 

COOV에 대한 리뷰였다.

 

빠른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화이팅!